2018.09.19 20:54

Lamp Academy 교육 칼럼

조회 수 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말레이시아에서 세계 명문대학 가기
<제12탄> 미국대학 왜 가야 할까? 미국대학 왜 가지 말아야 할까?

 

장명희 LAMP ACADEMY 원장

 

미국은 세계 1등 유학지로 가장 각광 받는 국가 중의 하나로 대학의 개수만 대략 7,800여 개가 넘는 대학의 천국이라고 불린다.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각 분야에 진출한 미국 유학 출신들의 현주소와 행로를 살펴보더라도 미국 유학의 위상은 과거 아메리칸드림(American Dream)에 크게 벗어나지 않은 채 아직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동북아 국가들(동남아시아에서는 특히 베트남)이 가장 선호하는 유학지는 두말할 것도 없이 미국이며 특히 지난 반세기에 이르러 자리 잡힌 한국에서의 미국 유학에 관한 정보와 유학을 위한 터미널은 넘치고도 넘친다. 그런데 아이러니 하게도 이곳 말레이시아 교민들의 해외 대학 지원의 양상을 볼 때 미국 대학은 마치 멀고 먼 자이언트 아일랜드(Giant Island)에 있는 현실과 동떨어진 입시의 길로 여겨지고 있음이 신기하다. 

 

서구권 유학이라고 하면 영국과 호주가 주류를 이루는 말레이시아 현지 유학시장의 영향도 있겠지만 한국의 학부모와 학생들이 각자 다니고 있는 학교, 학풍의 영향을 받은 까닭에 더욱 미국 유학에 대한 실질적인 관심과 정보는 부족한 것 같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국은 대학의 천국이기에, 세계 최고의 석학들이 모여 있는 세계 탑 랭킹을 다투는 아이비리그(IVY League) 명문대로 시작하여 산업화와 과학 첨단의 기업과 같은 연구 중심의 대학들과 학부 중심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Liberal Art College), 각 전공별 특수 대학 및 지역 대학교육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커뮤니티칼리지(Community College) 등 다양한 대학들이 미국 대륙에 포진해 있다.

 

이러한 미국 대학교를 진학하기 전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는 ‘미국 대학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며 어느 대학이 얼마나 졸업 후의 촉망받는 미래를 위해 효율이 있을 것인가?’이다.

 

그러나 최근의 미국 대학 진학이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의 유학에 비해 얼마나 어려워지고 그 문턱이 높아졌는지 먼저 알아두는 것이 좋다. 미국 명문 대학의 해외 유학생들의 합격률은 대체로 열 배 이상 낮아졌다. 다시 말해서 2000년대 초반까지 한국인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옆집 이웃집 아들딸들이 입학하던 명문 대학들이 이제는 넘지 못할 산이 되어 버린 정도라고 설명 할 수 있겠다.

 

미국 대학의 문턱이 높아진 대표적인 이유는 컴퓨터로 자기 집 안방과 침실에서도 미국 대학을 쉽게 지원할 수 있게 된 Common App(미국대학 공통 원서 접수 사이트) 때문이다.

 

입학 전형료가 가장 비싸고 우편으로 원서 접수를 하여 입학허가서 I~20을 받기까지 몇 달이 걸리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어진 후, 전 세계의 젊은이들은 미국 대학에 열광하며 엄청난 양의 입학원서를 내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개방 이후 중국의 수재들이 대거 미국 대학 지원을 하기 시작하면서 특히 아이비리그 및 준 아이비 그룹의 명문 대학들과 50위권 내의 주립대학으로 편중된 지원율은 해마다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유학을 계획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의 학생들이 미국 대학의 허와 실을 정확한 데이터와 함께 이해하고 보다 의미 있고 유망한 유학의 길을 떠날 수 있도록 금번 호와 함께 3회에 걸쳐, 진정한 미국 대학의 모습과 미국 대학에 잘 들어가는 방법, 전공별 미국 대학의 효율 등의 정보를 집약하여 연재하도록 한다.

 

◇ 장명희 원장 약력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졸업
Drexel University 석사( 미국 Philadelphia )
Salt & Light 한국학교 교감( 미국 Atlanta )
 Eureka 어학원 원장( 압구정동, 서울 )
TrippleA 영어학원 원장( Ampang )
현 LAMP ACADEMY 원장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6 한나갤러리 file 한나프레스 2018.10.02 0
5 칼럼 김기홍 목사의 사는 이야기 file 한나프레스 2018.10.02 0
» Lamp Academy 교육 칼럼 한나프레스 2018.09.19 2
3 한나갤러리 file 한나프레스 2018.08.31 3
2 칼럼 김기홍 목사의 사는 이야기 file 한나프레스 2018.08.31 1
1 Lamp Academy 교육 칼럼 한나프레스 2018.08.18 2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